조이풀라이프

상가 오피스텔 고시원 원룸 1인사무실
상업용 부동산의 상가의 분류

 

 

상업용 부동산 상가의 분류

 

선행 연구에 따른 상가의 분류

양승철 외 1인 (2005) 연구에서 상가의 종류
상가구분 정의
단지내
상가
주택 법 등에 의해서 일정규모의 공동주택 건립 시 주민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설치되는 상가를 말하며, 주로 아파트 내 상가로 개발됩니다.
근린상가 통상적으로 주거지가 중심이 되는 근린생활권에 입지한 빌딩으로 대체적으로 5층 미만이며, 건축법상의 근린생활 시설 등 일상적 편의를 제공하는 업종이 입지한 빌딩을 지칭합니다.
일반상가 상권의 위계상 도심 및 부도심에 위치한 상가로 건축법에 따른 1종 근린생활시설 중 공공서비스의 성격이 아닌 것과 제 2종 근린생활 시설, 학원, 위락시설 등이 입지한 빌딩입니다.
테마상가 특정 사업자가 주체가 되어 전체 시설을 계획, 관리되는 상가의 한 형태로서 판매시설 및 기타 서비스 시설이 집합된 빌딩을 의미하며, 각 점포마다 구분 소유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복합상가 주거 시설, 산업 시설 등과 상가 시설이 복합되어 있는 상가를 의미하는 것으로 통상 주상복합건물의 저층에 제1종 근린생활시설과 제 2종의 근린생활시설이 입점한 상가를 의미합니다.
오피스
상가
도심지 대규모 오피스 빌딩의 일부 층에 자리 잡은 판매시설로서 대규모 오피스 빌딩의 고객을 대상으로 하며, 통상 아케이드 상가라고도 합니다. 오피스 빌딩과 오피스텔을 구분지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기타상가 위의 구분에 포함되지 않는 지하상가 등이 있습니다.

양승철, 이성원, 비주거용 부동산의 가격형성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 부동산 연구원

 

 

 

 

실제 부동산 활동에 따른 상가의 분류

 

아래에서 상가의 분류는 부동산 활동을 하면서 시장에서 사용되는 상가의 명칭을 항목별로 분류한 것입니다. 이에 대한 정의는 시장 참여자들 상호 간에 관행적으로 묵인된 의미이기도 합니다.

부동산 활동에 따른 상가의 분류
명칭 의미
단지내
상가
주택 건설에 따른 기준에 의거하여 공동주택 건축 시 입주민들의 생활 편의 시설로서 공급되는 상가를 통칭 단지 내 상가라고 합니다.
근린상가 건축법규상 근린생활시설에 해당하며 생활에 편익을 위하여 제과점, 약국, 편의점, 부동산, 마트, 학원, 판매점 등 일용품 및 서비스 이용을 주목적으로 하는 상가로서 주거시설에서 도보로 이용이 가능한 상가를 의미합니다.
중심
상업지
상가
도심 혹은 부도심의 상업기능 및 업무 기능 강화를 위하여 조성되는 상업지역에 공급되는 상가를 의미합니다. 대부분 주요 교통시설 연계망이 구축되어 있고 원거리에서의 불특정 다수의 유동인구들을 확보할 수 있어 상업 기능이 우수한 지역의 상가들을 의미합니다. 대부분은 시청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서울 제외)
주상복합
상가
준주거지역 혹은 상업지역에 공급되는 건축물로 상층부는 주거공간이나 업무공간으로 활용이 되고 하층부는 상업시설 공간으로 활용하는 건축물의 상업시설 공간에 위치한 상가를 의미합니다.
대형상가 한 상업시설에 구분 상가의 공급이 대형으로 이루어지는 상가를 의미합니다 통상적으로 300여 점포 이상이 공급이 되면 대형 상가로 분류하나 푸드코너, 쇼핑몰이나 테마 상가는 별도로 합니다.
연도형
상가
아파트 단지의 배후세력과 주변 유동인구의 집객 효과를 높이고자 설계된 상가들이다 재개발이나 재건축으로 인하여 주로 공급이 되는 상가로서 도로변을 따라 상가가 줄지어 있는 상가를 의미합니다.
스트릿형
상가
유동인구의 편의를 위하여 쇼핑을 걸어 다니면서 자연스럽게 할 수 있도록 설계된 상가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상가는 주로 쇼핑이 주목적인 로데오 거리 등에 공급이 된다.
테라스
상가
상가 앞에 테라스라는 별도의 공간을 확보한 상가를 의미하며 통상적으로 저층부의 상업시설에 공급이 되는 경향이 있으나 상층부에도 테라스 공간을 확보하여 설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쇼핑몰 쇼핑센터로 공급이 되며 주로 매장 면적이 3,000m2 이상인 점포의 집단입니다 다수의 점포들이 입점하며 주로 직영 또는 임대의 형태로 시장에 공급이 됩니다.
테마상가 쇼핑몰의 개념이 일부 포함되어 있지만 특정 상품만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집단 상가입니다.
민자역사
상가
민간자본으로 만들어진 철도 역사를 의미하며 역사에 편의 시설로서 공급이 되는 상가를 의미합니다. 주로 임대분양의 형태로서 공급이 되고 있습니다.
파생상가 예식장, 학교, 전문 병원, 놀이공원 등의 특정 시설을 이용하는 이용자들에게 편익을 주기 위한 보조 시설로서 공급이 되는 상가를 의미합니다.
관상상가 관공서 건물 내에 민간인에게 임대 분양하는 상가를 의미합니다 파생상가의 한 부류로 해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해당 관공서의 이전 가능성을 살펴야 합니다.
주차장
상가
신도시나 택지지구의 주차장 시설 부지에 공급이 되는 상가를 의미합니다.
몰링상가 복합 쇼핑몰의 형태로 공급이 되며 쇼핑과 함께 취미 문화생활 등을 함께 할 수 있도록 공급이 되는 상가를 의미한다 몰링의 의미는 쇼핑과 여가 생활을 함께하는 소비 행태를 의미합니다.
아파트형
공장지원
상가
아파트형 공장 빌딩이 공급이 되면서 입주하는 임직원들의 편익을 위하여 지원되는 상가를 의미합니다.
역세권 상가 전철역을 기준으로 하여 포진되어 있는 상가를 의미합니다. 역을 이용하는 유동인구들의 분포나 특성에 따라 다르지만 통상적으로 200m이내의 지역에 있는 상가를 의미합니다.
코너상가 통상적으로 거리 코너 건물의 양측 도로를 접한 상가를 의미합니다.
노변상가 도로에 접하고 있는 층에 위치한 일반 상가를 의미합니다.
지하상가 지하에 위치한 상가들을 이야기하며 주로 도로나 전철역 등 공공 용지의 지하에 공급이 되는 상가를 의미합니다.
전면상가 주도로를 바라보고 있는 상가로 유동 인구들이 도로에서 상가의 유무를 파악할 수 있는 상가들이나 주로 도로에서 진출입이 가능한 층의 상가를 의미합니다.
내부상가 상가에 출입하기 위해서는 상가 건물 내부로 들어가야 하며 외부 에서는 상가의 유무를 파악할 수 없는 상가를 의미합니다.

 

상가들의 분류를 다양하게 하지만 특정 점포 상가가 상황에 맞춰 다른 명칭으로 지칭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가의 분류는 주로 부동산 상품을 공급하는 차원에서 마케팅이나 홍보 수단으로 활용이 되고 있으며, 광고성 기사인 언론 보도 자료들을 통하여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